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반드시 이 1가지는 꼭 담으세요

2025-07-21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반드시 담아야할 이것 “철학”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은 마주합니다.

 

 

다수의 사람들은 기억에 잊혀지지만 어떤 사람들은 단 한 번 만났는데도 인상이 뚜렷하게 남죠.

그러한 사람들의 특징은 바로 ‘자기만의 스타일’ 이 분명한 사람들, 즉 매력적인 사람들입니다.

 

 

자기만의 스타일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바로 그 사람이 살아온 배경과 인생 가치관에서 나오는 것이죠.

 

 

즉 인생 가치관이 뚜렷한 사람일수록 자기만의 매력을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람과의 만남을 기본 전제로 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더 없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 되려면 자신만의 가치관 즉 철학은 담은 컨텐츠를 만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시 반드시 담아야 하는 ‘이것’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브랜드에 스며든 철학의 힘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브랜드를 통해 배우세요

 

자신의 철학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파타고니아입니다. 지금도 큰 화제가 되고 있는 2011년 광고가 있죠.

2011.11.25(금) 뉴욕타임즈에 게재한 파나고니아 광고 <출처 : 파타고니아 코리아>

 

바로 ‘이 재킷을 사지마세요’라고 뉴욕타임스에 게재한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의 핵심 메시지는 신제품을 사기보다는 자사의 기존 제품을 고쳐 입고 더 오래 입으라는 것이었습니다.

 

 

파타고니아 옷의 소재는 40%가 재활용으로 만들어지며 내구성 또한 10년 이상 입을 정도로 강합니다.

파타고니아의 브랜드 철학은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입니다.

 

 

그 철학 위에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되 불필요한 환경 피해를 유발시키지 않으며, 사업을 통해 환경 위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결 방안을 실행한다는 것이 파타고니아의 사명입니다.

사람들은 이 파타고니아의 철학에 동의하며 환경 파괴가 적은 이 옷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한 제품이 아닌 가치를 산 것이죠. 철학이 담긴 브랜딩이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 작은 떡집에서 배운 진정성의 가치

경험을 통해 알려드리는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전략

 

현재 저는 법률마케팅 분야에 집중하고 있지만, 그 전에는 여러 업종의 사장님들의 마케팅을 도와드려왔습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매장은 망개떡 집이었습니다.

 

 

대표님은 나이가 무려 70이 넘으셨지만 떡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했었죠.

매일 아침 6시에 신선하고 소화 잘 되는 100% 국내산 찹쌀을 씻어 불리는 작업을 하시지만, 그러한 노력을 고객이 전혀 알아주지 않았습니다.

 

 

 

손으로 직접 만든 수제떡이다 보니 쫄깃하고 많이 달지 않아 떡 좋아하는 분들은 무조건 재방문할 맛이었지만 말이죠.

 

 

그런데 검색해보니 근처 500m 반경의 경쟁사만 1페이지에 전부 노출되었고, 사장님 가게는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망개떡을 주문할 고객이어도 도저히 이 가게는 찾아오기 힘들어 보였습니다.

 

 

저는 먼저 체험단과 플레이스 관리를 통해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매장이 보이게 세팅했습니다.

그랬더니 매출이 정확히 50% 늘어났었죠.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바로 철학을 전달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추가적으로 도와드린 방법은 쇼츠 영상 제작이었습니다.

 

 

쇼츠 영상을 통해 떡을 어떤 마음으로 만드는지 있는 그대로의 과정을 보여주기만 했었죠.

 

 

그랬더니 전국에서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그 떡의 가치를 높이 사기 시작한 것입니다.

 

3. 변호사 블로그 마케팅, 철학을 담으세요

법률 마케팅 시장은 포화상태입니다. 즉 너도나도 광고를 하고 있다는 소리죠.

하지만 포화, 레드오션이라는 말에 쫄 필요는 없습니다. 90% 이상은 천편일률적인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홍보에만 집중하는 광고는 일시적으로 통할지는 몰라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비용을 더 올려야 살아남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SKY 대학 출신, 사법고시 출신, 00년 경력, 승소율 90% 이런 문구로는 의뢰인의 기억에 남지 못합니다.

‘모든 사건에 최선을 다합니다’, ‘의뢰인의 편에서 함께합니다’와 같은 문구는 통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색이 없거든요.

 

 

직접 콘텐츠를 하나하나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 사건을 대하는 태도와 자신만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협의 이혼 시 재산분할 합의서 작성은 매우 중요합니다’라는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대신 여기서 자신만의 관점을 담는 것이죠.

 

 

“협의 이혼을 결심하셨다면 재산을 정리할 때만큼은 적어도 소송보다 유리하게 하거나 비슷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자신의 기여를 너무 낮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결혼할 때 돈이 없었고 남편이 돈을 벌지만 자신은 가사에만 참여했던 아내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았죠. 실제로는 기여한 게 많은데 말이에요.

그래서 저는 제 의뢰인분들께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았어도 생각보다 당신이 기여한 게 많아요. 그러니 상대의 합의서에 바로 응하지 마시고 반드시 변호사와 함께 꼼꼼히 검토하셔야 합니다’라고요.”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관점이 담긴 글을 발행한다면 의뢰인은 나에게 일대일로 조언을 받는 듯한 따뜻한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즉 신뢰가 생긴다는 말이죠. 신뢰는 곧바로 수임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정리하며

 

철학이 담긴 콘텐츠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파타고니아는 환경에 대한 책임감으로, 작은 떡집은 정성스러운 손맛에 대한 자부심으로, 변호사라면 의뢰인을 대하는 자신만의 태도와 신념으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스펙 자랑이나

뻔한 문구가 아닌,

당신만의 철학이 담긴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그것이 바로 의뢰인들이 수많은 변호사 중 당신을 선택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Address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5번길 60-18 3층 302호
Contact
Tel. 010 2521 2579

E-Mail : law-branding@naver.com

상호명: 로브랜딩
대표: 박지웅
사업자등록번호: 261-58-00815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5번길 60-18 3층 302호

로브랜딩. All rights reserved.
This is a staging environment